수술
췌장암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는 수술요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근치적 수술이 가능한 환자는 20% 정도에 불과하며 수술적 절제는 암이 췌장에 국한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수술은 병변 위치에 따라 결정되는데 췌장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절제하거나 상황에 따라 주변 조직도 함께 제거하는 수술법이 사용됩니다.
수술법에는 휘플씨 수술(Whipple operation 또는 Whipple procedure),
유문부 보존 췌십이지장절제술, 췌전절제술 및 원위부 췌장절제술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국가암정보센터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은 항암제(抗癌劑)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전신에 퍼져 있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항암제란 암세포의 발육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화학 약제의 총칭이며, 투여방법에 따라 통증이 없고 간편한 경구용과 혈관에 직접 주사하는 주사제가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암이 전이되어 수술이 힘들 경우, 생명을 연장하고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한 목적,
또는 수술 후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암세포들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항암제를 활용할 수 있는 위암이나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과 달리
췌장암에서는 효과적인 항암제가 드물어 아직도 제한적인 항암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췌장암에 거의 유일하게 쓰인 항암제는 개발된지 30년이 지난 5-FU 뿐이었습니다.
이후 젬시타빈(gemcitabine)의 췌장암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현재는 췌장암의 표준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FU
5-FU(5-fluorouracil, 5-플루오로유라실)는 30년 전에 개발된 항암제로, 암세포의 DNA 합성을 방해하고 성장을 억제합니다.
짧은 시간에 주사를 놓을 수도 있고, 수액에 섞어서 천천히 투여할 수도 있는데, 뒤의 방식이 좀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emcitabine
전이 췌장암의 표준요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비(非)소세포 폐암과 자궁경부암, 난소암 및 유방암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용 기전은 5-FU와 마찬가지로 암세포의 DNA 합성을 방해합니다. 대개 수액에 섞어서 혈관으로 투여하고,
매주 한 차례씩 세 번을 주사한 뒤 넷째 주에는 쉬는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젬시타빈 단독 치료가 5-FU 단독 치료보다 효과가 우월합니다. 현재 방사선치료와 병행하기도 하며,
젬시타빈을 기반으로 여러 항암제의 조합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Tarceva
타세바는 젬시타빈과 병용하여 이전에 화학 요법을 받지 않은 환자 중 진행성 췌장암 환자에 사용됩니다.
1일 1회로 공복 혹은 식사 1~2시간 이전에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출처 - tarceva 홈페이지
Abraxane
아브락산은 젬시타빈과 병용요법으로 진행성 췌장암 환자에 사용됩니다.
대개 수액에 섞어서 혈관으로 투여하고, 매주 한 차례씩 세 번을 주사한 뒤 넷째 주에는 쉬는 방식이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출처 - abraxane 홈페이지
FOLFIRINOX
FOLFIRINOX는 5-FU, oxaliplatin, irinotecan 및 leucovorin의 4가지 약물을 병용하여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젬시타빈을 단독으로 투여한 경우보다 치료효과가 우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출처 - FOLFIRINOX versus Gemcitabine for Metastatic Pancreatic Cancer
방사선치료
췌장암 환자 중 수술적 절제는 불가능 하지만 전이가 없는 사람이 40% 정도 되는데, 이들을 대상으로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치료와 함께 항암요법을 병행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중에 방사선을 조사(照射)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주위 조직의 손상은 최소화시키면서 암 조직에만 많은 양의 방사선을 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편, 암이 뼈로 전이된 환자에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때론 골절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전이가 척추 뼈 골절을 유발하면 척수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통증 완화와 골절 예방을 위해서 뼈 전이가 발견되는 즉시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